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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우리는 가상현실을 원한다!

    지난 포스팅에서 메타버스는 증강현실, 거울 세계, 라이프로깅. 가상세계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설명을 했었죠. 못 보신 분들은 여기에서 확인해주세요. 그런데, 사람들은 이 네가지의 메타버스에서 유독 한 가지 메타버스에 광적으로 집착하고 열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로 '가상세계'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메타버스이기도 하지요. 가상세계에서는 굉장히 자유롭습니다. 그리고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집니다. 어쩌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가능성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현실에서 불가능한 일들이 가상세계에서는 마음껏 실현이 가능합니다.

     

    가상현실은 크게 두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게임과 비게임 형태로 말이죠.

     

     

    대표적인 게임형 가상세계는 온라인 게임들이 주를 이룹니다. 세계적으로 보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가 있겠고, 국내로 보면 리니지가 대표적이겠죠. 기타 다른 모든 온라인 게임들도 하나의 가상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형태의 가상세계에서는 나름의 규칙이 있습니다. 그 안에서 나름의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죠. 모험과 탐험, 전투가 주를 이루며 대부분은 현실세계에서 거의 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반면, 비게임 형태의 가상세계는 강한 커뮤니티적 특성을 가집니다. 일종의 친목 활동이죠. 이곳에서는 게임형 메타버스처럼 서로 경쟁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표적으로는 VR CHAT, 세컨드 라이프 같은 것들이 있죠. 한국에는 네이버의 '제페토'가 대표적이겠네요.

     

    사람들이 이러한 가상세계중에서도 특히나 열광하는 것은 '가상현실'인데요. 가상현실에 열광하는 이유는 몇 가지 심리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함께 알아보도록 하시죠.

     

     

     

     

    1. 인정욕구

     

     

    사람에게는 '인정 욕구'가 존재합니다. 인정에 대한 욕구는 다른 욕구보다 더 높습니다. 그만큼 타인에게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하다는 뜻이죠. 타인에게 인정을 받으면 자신이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되면서 심리적인 안정감이 더해지게 되지요. 하지만, 현실세계의 경쟁은 너무나도 치열합니다. 사회는 경쟁을 부추기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죠. 점점 인정을 받기가 힘든 세상이 다가온다는 뜻이지요. 그 말은 즉,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소수라는 이야기입니다. 서로가 엄청난 노력을 하므로, 내가 노력을 하더라도 인정을 받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사람들은 현실에서 인정 욕구를 채울 수 없으므로 다른 방법으로 인정 욕구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때, 장 손쉽게 인정 욕구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죠. 바로 게임입니다.

     

     

    가상현실에서는 현실보다 사이클의 속도가 빠르게 돌아갑니다. 이는 무엇이든 빠르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조금만 노력해도 인정 욕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게임 중독에 쉽게 빠지는 것도 바로 이 성취감과 인정 욕구와도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또한, 현실도피를 위해 게임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존재하죠. 이것은 강한 인정 욕구 때문입니다.

    가상현실은 이러한 부류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일들을 할 수도 있죠. 하지만, 인정 욕구만으로 가상현실을 열광하는 것은 아닙니다.

     

     

     

     

    2. 재미

     

    메타버스를 성취감과 인정 욕구만 가지고 열광을 할까요? 아니죠.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재미'입니다. 재미가 있어야 무엇이든 오랫동안 즐길 수 있죠. 스릴 또한 재미와 직결되는 느낌입니다. 스릴 넘치는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빠르게 메타버스 게임에 적응할 수 있겠죠. 또, 몰입감이 있기 때문에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몰입감은 '거울 뉴런' 과도 연관이 있는데, 거울 뉴런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 보기만 해도 자신이 직접 경험하는 것과 유사하게 반응을 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몸으로 직접 경험을 하지 않고 시각적 정보만을 가지고도 충분히 몰입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네 가지 메타버스 종류 중에서 유독 상현실에 열광하는 이유는 결국 시각적인 감각 때문입니다. 사람은 시각을 통해 정보의 80% 이상을 얻습니다. 인정 욕구와 재미를 충족시키기에는 시각적인 효과가 가장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VR 기기가 인기 있는 이유가 바로 시각화 때문이죠. 자, 이제 이 시각화를 이용해서 재미와 또 다른 한 가지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안전감

     

    앞서 말했던 가상세계에서의 시각효과는 현실과는 전혀 다른 판타지적 요소를 포함할 수 있는 것이 아주 큰 장점입니다.  현실에서 하지 못했던 것들을 가상세계에서는 얼마든지 화려하게 경험할 수 있죠. 사람들은 새로운 자극을 원합니다. 하지만, 현실세계에서 새로운 자극을 얻는다는 것은 곧 위험도가 같이 증가한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여기서 가상현실과 VR의 장점이 극대화되는 것이죠. VR기기를 이용하면 새로운 자극에 따른 위험요소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는 매우 위급하고 위험한 상황이지만, 현실이 아닌 것을 알기 때문에 안전감 또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공포감이 재미로 바뀌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VR의 최대 장점은 위험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경험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것입니다.

     

     

     

     

    마무리

     

    우리가 가상현실에 열광하는 이유는 결국 안전감을 느끼면서도 재미와 성취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세계에서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죠. 가상현실은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생성해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메타버스 종류보다 훨씬 다양한 플랫폼을 경험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가상현실에 대한 요구는 더욱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자료 

    -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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